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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24 042000
4Q20 Review : 코로나19 3차 재확산 영향으로 실적 부진
4분기 영업수익 707억원(+17.3% YoY), 영업이익 35억원(+62.5% YoY)를 기록하며, 영업이익 컨센서스(54억원)을 하회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10월 코로나19 영향이 잠시 안정화에 들어갔으나 11월 중순 이후 재확산되며, 외부 활동이 감소하였다. 그 영향으로 동사의 GMV 중 50% 수준을 차지하는 패션 쇼핑몰의 실적 부진이 동사의 실적 부진으로 이어졌다.
3Q20 GMV 성장률은 +17.1% YoY를 기록했다. 패션 쇼핑몰의 부진이 동사의 상품공급(-11% YoY), 광고 솔루션(+2% YoY) 실적 부진으로 이어졌다고 판단된다.
결제솔루션 매출액은 +20.4% YoY 성장하였는 데, 현금 결제 비중 감소에 따른 Take rate 증가한 영향이다. Take rate은 간편결제 등의 확산을 통해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을 전망이다.
주목되는 것은 부가서비스 매출액이 +50.4% YoY으로 3Q20에 이어 고성장세를 이어 나갔다는 점이다. 스마트BPO와 연동 마켓에 증가에 기인한다.
동사의 성장을 위해서는 부가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출시되어 매출 성장을 견인할 필요가 있는 데, 당분기에 이러한 모습이 나타난 것이다.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영업비용 증가율은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나갔다.
스마트스토어 다음은 D2C, 기업형 D2C 확대 움직임에도 주목
셀러의 성장 과정에 있어, 초기에는 진입이 용이하고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에서 상품을 판매하며 이커머스에 입문하게 된다. 이후 스마트스토어로서 매출 체력을 키운 성숙한 셀러는 다양한 오픈마켓으로의 판매처를 확대하거나, 자사몰을 구축하여 사업을 확대하는 과정에 들어간다.
즉, 지난해 연간 10만개 이상 증가했던 스마트스토어 셀러 중 일부는 일정 시간 차를 가지고 자사몰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것이다. 즉, 2021년 동사의 셀러 수가 증가할 수 있는 제반 요건이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만들어 진 것이라 판단한다.
또한 동사는 중견 기업 등을 대상으로 기업형 D2C 구축 사업을 확대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보이고 있다. 이 부분은 Shopify가 Shopify plus를 통해 성장하였던 성장 경로를 따라가는 것으로 분명히 의미 있는 움직임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단기 실적은 코로나19 영향이 안정화되면서 패션 쇼핑몰의 사업이 정상화된다면, 즉각적으로 회복이 가능할 수 있을 전망이다. 백화점이 2월 이후 최근 빠르게 턴어라운드하는 모습이 의미가 있다.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며, 목표주가 산정 시점 변경과 무상증자를 반영해 목표주가를 4만원으로 수정 개시한다.
유안타 이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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