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의도 증권가 직딩녀가 매일 알려주는 오늘의 핫이슈 종목 이야기 ★ ]
아모레퍼시픽 090430
* 4Q20 매출액은 1.16조원 (-13% y-y), 영업손실은 92억원 (적자전환). 시장 기대수준에 부합.
* 설화수의 선전이 인상적이었던 실적. 중국 현지 설화수 매출이 60% y-y 이상 성장. 중국 현지 진출 이후 처음으로, 이니스프리를 제치고 설화수가 최대 브랜드로 올라섬. 한편, 덕분에 면세점 매출도 낙폭 축소.
* 2021년 이익전망을 상향조정하며 목표주가를 24.1만원으로 13% 상향조정 (글로벌 동종업종 평균 2021E P/E 40배에 턴어라운드 프리미엄 30% 반영한 P/E 53배 적용).
WHAT’S THE STORY
4Q20 review: 4Q20 매출액은 1.16조원 (-13% y-y), 영업손실은 92억원 (적자전환). 전년대비 매출 감소폭이 3Q20까진 20%를 상회하였으나 4Q20부터 개선되기 시작. 강한 디지털 성장세 지속되는 가운데 면세와 해외 매출이 반등한 덕분. 이들 채널 매출 반등의 주인공은 설화수. 한편, 영업손실은 500~600억원에 달한 인력조정 관련 비용 때문.
일회성 요인 제외 시, 영업비용 절감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이 개선된 모습. 그 밖에 오프라인 점포 및 해외법인 구조조정 비용도 영업외로 500억원 가량 반영.
▶ 해외 사업: 해외 현지 매출액은 5,428억원 (-3% y-y), 영업이익은 519억원 (이익률 9.0%pts y-y 상승한 9.6%). 매출액 감소율이 1Q20 30%에 육박하며 최악을 기록한 이후 꾸준히 개선.
이는 40%에 육박하던 중국 매출 감소율이 4Q20에 드디어 +5% y-y 내외 성장 전환했기 때문. 설화수 매출이 60% y-y 이상 성장하며, 중국 사업 시작 이후 처음으로 이니스프리를 제치고 최대 브랜드로 등극. 수익성 높은 럭셔리 브랜드, 디지털 채널 매출 비중 확대에 비용 구조조정 효과까지 더해지며 수익성도 큰 폭 개선.
참고로 설화수 매출 비중은 4Q19 20% 미만에서 4Q20 35% 수준으로 상승. 디지털 매출 비중은 4Q19 40% 수준에서 4Q20 60% 수준으로 상승.
▶ 면세점: 면세점 매출액은 2,712억원 (-31% y-y)으로 이전의 -50% y-y에서 반등. 중국 내 설화수 인기 상승이 면세점 채널에까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 회사가 이전보다 중국 도매상 대상 영업에 적극적이었던 것도 주효했던 것으로 판단.
▶ 국내 사업: 면세점을 제외한 국내 화장품 매출액 3% y-y 감소하며 선방. 디지털 채널이 30% y-y 이상 성장하며 극심한 오프라인 채널의 부진을 상쇄한 결과. 면세점을 제외한 국내 화장품 매출액에서 디지털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초 10% 수준에서 시작해, 현재 30% 수준까지 상승한 것으로 추정 (참고로, 국내 디지털 채널을 통해 해외로 판매되는 역직구 매출은 제외).
2021년 preview: 2021년은 매출액 5.37조원 (+21% y-y), 영업이익 4,514억원 (+216% y-y), 영업이익률 8.4% (+5.2%pts y-y) 전망. 럭셔리 브랜드를 내세운 국내외에서의 과감한 채널 및 마케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기저효과를 넘어서는 매출 성장, 즉 글로벌 점유율 회복을 기대.
브랜드 mix 및 채널 mix 고도화에 따른 영업이익률 개선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 참고로, 동사의 2020년 매출에서 디지털이 차지하는 비중은 순수 국내에서는 25%, 중국(현지+면세+역직구)에서는 30~35% 수준에 이른 것으로 추정. 이는 2019년의 15~20%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한 것.
정해진 방향성, 불확실한 속도 - HOLD 의견 유지: 2021년 영업이익을 이전 추정치 대비 12% 상향 조정. 이전에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에 따른 턴어라운드 효과만 고려했었다면, 신규 추정에는 설화수 매출 비중 확대까지 반영. 이익전망 상향조정으로 목표주가를 기존 21.3만원에서 24.1만원으로 13% 상향조정.
글로벌 동종업종 평균 2021E P/E 40배에 턴어라운드 프리미엄 30% 반영한 P/E 53배 적용이라는 밸류에이션 로직은 유지.
하지만 상승여력이 6%에 불과해 HOLD 투자의견 유지. 코로나19 관련 수요 불확실성, 중국 내 경쟁 심화에 대한 우려가 상존하는 상황에서 기대감이 과도하게 앞서가는 것을 경계 해야 할 것으로 생각.
삼성 박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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