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QR코드를 어떻게 활용해 볼까...?

예쁜손그녀 2010. 7. 23. 14:51
728x90
반응형

아래글은 http://dmachine.tistory.com/384    -> 요기서 긁어 온 것입니다~~~
스크랩해오고 싶었는데 잘 몰라서 ㅡ,.ㅡ;;;;

--------------------------------------------------------------------------------------------------------------------

우연히 L모사 클라이언트분이 이번에 모든 전단에 QR코드를 넣어서 앱연동하려는데
MS-Tag라는 것도 검토해달라고 하시더군요.

MS-Tag가 뭘까?? PC웹을 뒤적거리며 확인해보니 QR코드 같이 많은 정보를 넣는 바코드인데요.
QR코드가 2차원 바코드인 반면 MS-Tag는 3차원 바코드라고 합니다.


이런 바코드들이 스마트폰과 아이폰에서 리더기 앱들이 하나둘씩 등장하면서
오프라인과 모바일웹을 즉시에서 연결하고자 하는 니즈가 많이 생겨나고 있어요.


그럼 아래부터 하나씩 설명을 드리죠~

첫째, QR바코드부터.
대형마트, 편의점(CVS)에서 계산시에 바코드 리더기로 제품에 나와있는 바코드찍는걸 많이 보셨을 겁니다.
지금 많은 제품들을 디지털로 인식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바코드를 많이 사용들 하시는데요.
QR코드는 바코드대비 보다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2차원 바코드입니다.
2차원 바코드라 함은. 그만큼 정보를 많이 다룰 수 있다는 얘기예요.
QR코드는 숫자 최대 7089자, 문자(ASCII) 최대 4296자, 이진8비트 최대 2953바이트, 한자등 아시아 문자 최대 1817자를 담을 수 있다고 합니다.<Daum 백과사전 인용>

왼쪽이 마이너리티 리포트 URL주소고요, 오른쪽이 QR코드로 만든 제 명함입니다.


QR코드를 읽는 아이폰 앱 중 대표적인 것이 쿠루쿠루입니다.
그 외에 스캐니, 다음앱이 있어요. 
다음앱은 기능중에 하나로 내장되어있어요.

쿠루쿠루는 아이폰 사용자라면 모르는 분이 별로 없으실 것 같고..
스캐니는 쿠루쿠루를 잇는 QR코드 리더기앱입니다.
안드로이드 OS탑재 스마트폰용 앱으로도 나와있어요.



차례대로 iPhone의 쿠루쿠루 앱, 스캐니 앱, 다음앱 QR리더기 입니다.




둘째, MS-Tag는 이름에서 벌써 아셨겟지만, Microsoft사가 만든 차세대 바코드입니다.
QR코드는 흑백이고 2차원인데 반해, MS-Tag는 칼라이고 3차원바코드이며 들어가는 정보량이 월등히 많습니다.


저희는 이번에 MS-Tag를 인쇄지면에 같이 노출할 의도로 계속 알아봤었는데~
제가 처음에 빠진 딜레마는. '칼라'가 갖는 문제점이었습니다.
아는 분은 다들 아시겠지만, 우리가 화면에서 보는 칼라와 인쇄했을때의 칼라는 엄밀히 말해 동일색상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일본쪽 인쇄방식을 그대로 사용하는 우리나라에서 MS가 개발한 환경인 미국식 인쇄방식과
인쇄기종이며 사용하는 인쇄잉크며.. 여러가지로 차이가 있을텐데~
이를 인쇄했을 때 의도대로 정확한 정보값을 전송받을 수 있을까 였습니다.

그러나 이는 기우더군요..
정밀한 대량인쇄기기를 거치지 않고 그냥 칼라프린터기에서 출력해서 리더기앱으로 읽어보니..
인식만 잘 되덥니다. -_-;;
심지어 칼라 MS-Tag를 흑백레이저로 출력해도 링크값으로 잘만 이동하더군요~(흠냐;;;)
괜히 한국 MS에 전화해서 문의해서 미국으로 연결시켜달라는 등 난리를 떨었더랬습니다.

에피소드는 여기서 끝내고 모양부터 보시죠!

이렇게 생긴게 바로 MS-Tag입니다. 칼라이길래 특정모양으로 만들 수 있을까 했었는데, 가능은 한거 같더군요.
다만 저는 어떻게 만드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위 코드를 전용 리더기 앱으로 찍으시면 마이너리티 리포트 웹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iPhone에서의 리더기 앱은 Microsoft Tag라는 리더기앱이 있어요.


중간이 직접 리딩하는 장면입니다.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워낙에 인식률이 높아서~
QR코드처럼 정확히 리더기 박스안에 넣지 않아도 그 근처만 가도 인식을 합니다.

iPhone용 MS-Tag 리더기 앱은 App Store에서 검색어 'Tag Reader'라고 입력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셋째, Wi-Mo입니다. 어떻게 읽는지 몰라 그냥 저는 와이모라고 부릅니다.
최근 지하철에 Daum View키오스크가 설치되어있는 곳 중 성룡이 출연하는 '베스트키드'라는 영화에
이 Wi-Mo 코드가 같이 인쇄가 되어있어요!
<다음 View키오스크에 관심이 많아서
바쁘지 않으면 많이 보는 편인데~ 언날인가 이게 있네요?
신기해하면서 한컷찍어왔습니다. ^^>


MS-Tag처럼 Wi-Mo도 3차원코드인것 같고요.
당연히 인식률 정말 높습니다! MS-Tag처럼 근처만 가도 인식을 하더군요. ^^
모양은 MS-Tag보다 세련되었습니다.
이거 리더기앱으로 읽으시면 바로 퀵타임뜨면서 '베스크키드' 영화 트레일러가 플레이 됩니다.


Wi-Mo 앱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
앞서 있던 QR코드 리더기, MS-Tag보다 훨씬 세련되어보입니다.
근데 UI의 세련미를 떠나서 리더기 앱은 무엇보다 인식율이 높은게 가장 좋은 앱이죠

제가 QR코드, MS-Tag, Wi-Mo를 테스트해보니 MS-Tag가 가장 인식율은 높습니다.
Wi-Mo는 인쇄매체에서 세련되게 보이는 장점이 있는 거 같은데,
MS-Tag도 모양을 만들 수 있기때문에 나중에는 MS-Tag도 Wi-Mo처럼 세련되게 만들 수 있을 듯.


제가 이쪽 계통에 있어서인지 오프라인과 모바일웹을 잇는 여러가지 시도들이 반갑기만 하네요. ^^

------------------------------------------------------------------------------------------------------------------
우리 회사에 상품 기획으로 하나 제안해볼까 하고 알아보는중인데..
여러모로 문제점이 속출하고 있다.
그래도 도전해봐야지!! 안되면 말고 ㅋ
근데,,, 지금 이거 할 때가 아닌데 -_-;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