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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003490
화물 실적 호조로 실적 추정치 상향. 통합 대한항공의 여객 매출은 2023년 기준 12~14조원에 달할 전망. 코로나 장기화에도 버틸 수 있는 여력은 충분한 가운데, 중장기 실질 운임 상승과 높아진 이익레버리지 효과에 주목
▶ 화물로 버티고, 여객으로 기대감을 높인다
화물 운임 호조를 반영 대한항공의 2021년 영업이익을 기존 1,275억원에서 2,253억원으로 77% 상향. 화물 매출을 7% 상향한 5.3조원으로 추정(물동량 6%, 운임 2% 상향). 당사 목표주가는 2023년 통합 대한항공 실적기반으로 산출. 21년 영업이익 추정치 변화에도 목표주가는 39,000원 유지
델타 변이 확산으로 코로나 장기화 우려 존재. 하지만 여객 부문의 연내 수요 회복 정도는 제한적으로 가정하여, 21년 실적에는 큰 영향 없음. 수익 기여도가 높은 항공 화물 시장 호조가 실적에 더 긍정적으로 작용. 델타 변이로 불확실성이 높아졌으나, 중장기 백신 보급 속도 및 백신 수용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중장기 수요 회복 방향성은 변함 없음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통합 작업 진행 중. 공정위 결과를 기다리고 있으나, 방향성은 명확. 중장기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여객 매출은 2023년 기준, 12~14조원에 달할 전망. 운임 인상폭에 따라 가파른 이익 개선이 가능. 경쟁강도 완화, 직접 판매 확대를 통한 할인율 하락, 저수익 노선 축소로 실질 운임 인상 기대. 2023년까지 실적 회복 사이클 진입
▶ 길어지는 화물 사이클, 2분기 추정치 상향 원인
2분기 매출액 2조65억원(+16.1% y-y), 영업이익 1,694억원(+53.8 y-y, OPM 8.4%)으로 시장 기대치를 상회할 전망. 2분기 예상 여객 및 화물 주요 지표 변동률(y-y): 여객 ASK +62%, RPK +16%, Yield(원화) -5%, 화물 AFTK +22%, FTK +29%, Yield -7%. 2분기 여객,
화물 운임은 전년도 2분기 특수성(긴급 여객 및 방역 물품 수송)에 따른 역기저 효과로 인해 소폭 하락하나, 물동량 증가로 매출 및 수익성 확대된 것으로 추정. 컨테이너 운임 강세를 감안하면, 3분기에도 항공 화물 수요 호조세 이어질 전망
NH 정연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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