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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로밀엠브레인 169330
[마크로밀엠브레인(169330)] IPO 예정: 130여만 패널을 기반으로 한 국내 온라인리서치 1위 기업
* 상장 예정일: 2020.07.01
* 기관 수요예측: 2020.06.15~16
130여만 패널을 기반으로 한 국내 온라인리서치 1위 기업
1988년 한국패널리서치 설립, 1999년 법인 전환, 2000년 엠브레인으로 사명을 변경.
2012년 일본 상장법인 마크로밀이 지분투자(51%)로 최대주주 변경.
상호를 마크로밀 엠브레인으로 변경. 2016 년 6 월 결산으로 전환.
2018 년 8 월에 패널 회원수 130 만명을 돌파함. 초기 오프라인 리서치 중심에서 온라인리서치로 사업을 확대, 국내에서 온라 인리서치 분야 1 위 수준임
주요 매출비중(2019 년 3 분기 기준)은 온라인리서치 55.0%, 오프라인리서치 44.8%, 패널 빅데이터 등 기타 사업 0.2%를 차지
공모 후 주주구성: 최대주주 등 64.7%(마크로밀 42.2% 포함), 기타 주주 19.3%, 상장 주선인 의무인수(NH 투자증권) 0.5%, 공모주 15.6%
투자포인트 3가지
1) 130 여만 패널 및 연간 900 여 고객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 전망: 국내 온라인 및오프라인 시장이 연평균(2007~2018) 각각 12.4%, 5.6% 증가한 가운데, 동사도 안정 적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판단함.
① 국내 최대인 130 만이상의 조사패널을 보유하고 있고,
② 연간 900 여 고객 및 4,500 여건 이상의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③ IT 기술 기반 다양한 자동화시스템 구축으로 온라인 최적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온라인 리서치 1 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임. 이를 기반으로 동사는 지난 3 개년간 연간 17%대의 매출액 성장을 달성하였음
2) 패널 빅데이터 사업 확대를 통한 중장기 성장모멘텀 확보전략은 긍정적: 국내 빅데 이터 서비스 시장이 연평균(2017~2022 년) 16.9%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동사는 동의받은 조사패널들로부터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용정보, 오프라인 방문 정보 등의 데이터를 통합 분석하는 사업에 진출 중임. 2021 년부터 관련 매출이 발생할 예정임
3) 높은 배당성향의 주주 친화 정책: 동사는 지난 3 년간 배당정책을 실시함. 특히 지난 2 년간 각각 51.9%, 53.9%의 높은 배당성향을 보임. 향후에도 이러한 배당성향은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주주 친화적인 정책도 긍정적임
2020년 기준 PER 10.4~12.8배 수준으로 일본 유사업체대비 할인된 수준
공모 희망가(공무가 밴드: 5,200 ~ 6,400 원)는 2020 년 가이던스 실적기준(6 월 법인, 2019.7.1~2020.6.30) PER 10.4 ~ 12.8 배로 일본 유사기업(IID, GMO Research)의 평균 PER(2019FY 22.5 배) 대비 43.3 ~ 53.9% 할인된 수준임 상장 후 유통가능 물량은 전체 주식수의 29.9%(268 만주)로 많지 않은 수준임
출처 : 유진 박종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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