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의도 증권가 직딩녀가 매일 알려주는 오늘의 핫이슈 종목 이야기 ★ ]
아모레퍼시픽 090430
2분기 영업이익은 59.9% y-y 감소하며 낮아진 컨센서스에는 부합. 하반기에도 면세점과 오프라인 점포 매출 부진은 불가피. 그러나 디지털에서의 성과와 채널 구조조정 등 장기 방향성은 긍정적
▶ 패러다임 급변 속 체질 개선 진행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220,000원 유지. 코로나19 장기화로 하반기에도 면세점과 오프라인 점포 매출 반등은 어려울 전망.
그러나 실적 부진 우려는 이미 주가에 반영되어 추가적인 주가 하락 가능성은 제한적이라 판단됨. 한편, 코로나19로 인해 채널 패러다임이 급변하는 가운데 경영 전략을 변경하고 있다는 점과 디지털 채널에서 고성장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
중국 정부의 자국 면세 채널 육성 정책에 따라, 채널 시프팅 또한 적극적으로 진행할 계획. 채널 및 브랜드 구조조정을 잘 진행한다면, 코로나19 완화 시점에 큰 폭의 레버리지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 2분기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오프라인 점포 및 해외 매출 급감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557억원(-24.2% y-y), 영업이익 352억원(-59.9% y-y), 당기순이익 67억원(-88.2% y-y) 시현하며 낮아진 컨센서스에는 부합하는 실적 달성. 순이익 감소폭이 큰 것은 유무형 자산 자산처분 손실 및 외환관련손실 등의 일회성 요인 때문
국내 사업은 매출액 6,567억원(-26.4% y-y), 영업이익 506억원(-31.3% y-y)을 기록. 화장품 부문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31.1% y-y, 40.5% y-y 감소함. 채널별 매출액은 면세점 46% y-y, 방판과 백화점 20% y-y 이상, 아리따움 50% y-y 이상 감소함
해외 사업은 매출액 4,054억원(-20.9% y-y), 영업적자 244억원(적자전환 y-y) 기록. 중국(-12~-13% y-y)은 럭셔리 브랜드 및 디지털 채널 성장이 오프라인 매출 감소를 일부 상쇄함. 그러나 홍콩(-50% y-y), 아세안(-30% y-y), 북미(-36% y-y), 유럽(-38% y-y) 매출액은 큰 폭으로 감소
한편 국내외 디지털 채널 고성장은 긍정적(국내+60%y-y, 중국+30%y-y)
출처 : NH 조미진
* 2Q20 매출액은 전년대비 24% 감소한 1.06조원,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60% 감소한 352억원 기록. 영업이익 기준 시장 눈높이 충족.
* 국내와 중국에서 디지털 채널 매출이 빠르게 상승 중. 하지만 그보다 더 빠른 속도로 오프라인 채널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적으로 부진한 실적이 이어지고 있음.
* 회사의 공격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노력은 2021년 턴어라운드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키기에 충분. 하지만 4Q20까진 시장점유율이 계속해서 빠지는 모습이 나올 것으로 전망.
시장은 당분관 관망세를 취하며 실적 턴어라운드에 대한 좀 더 확실한 시그널을 기다릴 것으로 예상. HOLD 투자의견에 목표주가 17.1만원 유지 (2021E P/E 36.3배 적용, 글로벌 동종업종 평균 수준).
WHAT’S THE STORY
2Q20 낮아진 시장 기대치를 충족: 2Q20 매출액은 1.06조원으로 -24% y-y (이하 모두 y-y), 영업이익은 352억원으로 -60% 기록. 이익률은 3.0%pts 하락한 3.3%. 영업이익 기준으론 시장 눈높이를 충족. 하지만 매출액 기준으론 시장 기대치를 6% 하회하며 아쉬움을 남김.
▶ 해외사업 (매출 비중 38%): 매출액 -21%로 1Q20의 -28% 대비 하락폭 축소. 당사 예상에 부합. 해외 사업의 70%를 차지하는 중국에선 매출액이 10~15% 하락하며 1Q20의 -40~-30% 대비 하락폭 축소.
그런데 국내에서 운영하는 해외역직구 채널 매출을 중국 매출에 합산하여 볼 경우, 동사의 중국 매출 성장률은 0%에 근접한 수준까지 하락폭을 축소한 것으로 추정. 물론 중국의 2Q20 화장품 수요가 +10%를 상회하였음을 감안하면 0% 수준의 성장률이 만족스러웠다 말하긴 어려움.
하지만 온라인(현지+역직구) 채널 매출이 50% 이상 성장하며 그 비중이 50%를 넘어섰다는 사실은 시장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 회사는 디지털 채널에서의 성장에 힘입어 2H20 매출액이 전년대비 성장세로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국내사업 (매출비중 62%): 매출액 -26%로 1Q20의 -19% 대비 하락폭 확대. 면세점 매출 하락폭이 1Q20의 30%에서 2Q20에 45%까지 확대되었을 뿐만 아니라, 면세점을 제외한 순수국내 매출도 1Q20의 -12.5%에서 2Q20 -14%로 확대. 순수국내 온라인 매출은 20% 대 성장하였으나, 오프라인 매출이 30% 대 감소하고 있는 상황.
국내사업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20% 미만. 코로나19의 영향이 소멸되며 2H20 매출 하락폭은 축소될 수 있겠으나 유의미한 매출 성장이 나타나기까진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
출처 : 삼성 박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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