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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센터] 최대 성수기가 다가온다!

예쁜손그녀 2020. 12. 1.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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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의도 증권가 직딩녀가 매일 알려주는 오늘의 핫이슈 종목 이야기 ★ ]

코리아센터 290510

 

3Q20 Review : 일시적 웅크림

 

3분기 영업수익 720억원(+22.4% YoY), 영업이익 33억원(+135.7% YoY)를 기록해 컨센서스(50억원)을 하회하는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사업부문별 고성장세가 이어졌으나, 일시적 비용 증가가 실적부진의 원인이었다.

 

몰테일(글로벌 e커머스)는 매출액 403억원(+6.6% YoY), 영업적자 -4억원(적확 YoY)을 기록했다. 해외직구 건수는 +92.5% YoY 증가하였으나, TV 등 고 ASP 상품 판매 비중 축소에 따른 ASP 하락으로 매출액 성장률은 한 자리 수에 그쳤다. 수익성 역시 아쉬었는 데, 직구 건수 급증에 따른 가동률 증가 및 저마진 카테고리인 TV 매출 비중이 감소하였음에도 전년대비 적자가 확대되었는 데,

이는 신규 물류센터(스페인센터) 투자비용 집행, 4분기 성수기 시즌을 준비하며 재고를 우선적으로 확충함에 따른 것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메이크샵(국내 e커머스)과 빅데이터(써머스플랫폼)의 3Q20 영업수익은 각각 +75% YoY, +14% YoY 성장하였으며, 영업이익은 각각 +86% YoY +138% YoY 증가하는 모습을 나타내며 호조세를 이어나갔다.

메이크샵의 GMV는 +15% YoY 증가하였으며, 운영 상점 수는 +48% YoY 급증하였다. 특히, 신규 셀러의 유입에 따른 광고거래액이 +240% YoY 성장하기도 하였다. 에누리닷컴의 GMV는 +35.7% YoY 증가하였다.

 

최대 성수기가 다가온다

 

4분기는 해외 직구 사업을 영위하는 동사에게 있어 최대 성수기이다. 지난해에도 동사는 연간 영업이익의 50% 수준을 4Q19에 달성하였다. 11월 광군제,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 등 쇼핑 이벤트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12월 크리스마스 성수기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에 따른 소비 부진으로 상품 재고가 충분할 수 있으며, 원화강세에 따라 한국 직구족의 구매력도 높아져 있는 우호적인 상황이다. 3Q20의 실적부진도 4Q20을 위한 일시적인 웅크림이라는 판단이다. 4Q20 매출액 903억원(+28% YoY) 영업이익 96억원(+84% YoY)를 기록할 전망이다.

중장기적으로는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의 산업의 확장이 더욱 진행될수록 동사가 지닌 글로벌 물류네트워크에 대한 가치는 더욱 더 부각될 것으로 전망된다.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며, 글로벌 물류 부문의 가치 상향(목표 P/E 50배 적용)으로 목표주가를 기존 1만원(무상증자 이전 3만원)에서 1.2만원으로 상향한다.

 

유안타 이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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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Q20 Review: 영업이익 YoY 135% 증가

 

- 코리아센터의 K-IFRS 연결기준 3Q20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2.4% 증가한 720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35% 증가한 32.5억원으로, 당사 추정치 28억원에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

3Q20 글로벌 소싱 매출액은 YoY 4.7% 증가한 353억원을 기록해 전사 매출액 중 49%를 기록. 통상 광군제,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 먼데이 등 쇼핑 페스티벌이 집중된 시기인 4분기가 동사 글로벌 소싱 부문 최성수기.

이에 글로벌 소싱 부문 QoQ 매출 상승폭이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며 4Q20E 글로벌 소싱 부문 영업이익률은 3~4% 수준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특히 3Q20 누적 유럽 직구건수는 전년동 기대비 73% 증가, 동사는 해당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스페인 물류센터 신규 오픈

 

- 국내 이커머스(메이크샵, 플레이오토) 부문의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74.8% 증가한 229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86.4% 증가한 41억원을 기록.

코로나19 영향이 지속 적으로 이어지면서 오프라인 상점에서 온라인으로 이전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이에 3Q20 메이크샵 쇼핑몰 신규 창업률은 YoY 48% 증가했으며, 운영 상점 수 또한 YoY 57.5% 증가한 4만 550개를 기록. 상점 수 증가에 따라 PG 수수료, 광고 매출 등도 동반 상승, 마켓 연동 서비스 또한 시너지를 내고 있는 것으로 판단

 

여전히 견고한 펀더멘탈, 4분기 실적에 주목해야 할 시점

 

- 한편 지난 20일 SK텔레콤의 자회사 11번가는 투자 지분 정리 차원에서 코리아센터의 보유 지분 4.56%를 장내에서 전량 매각. 이에 올해 11월 중순 발표된 아마존-11번가의 지분 참여 약정 및 이커머스 협업 내용 관련, 동사의 협력 가능성에 대한 내용이 실망감 으로 바뀌며 최근 주가에 반영됨.

다만 관련 내용은 각 업체들의 공식적인 입장 및 계획 발표가 없었기 때문에, 시장 참여자들의 추정 및 기대감에 따른 영향이었다고 판단. 동사는 글로벌 소싱 부문을 통해 11번가를 포함한 국내 오픈마켓/마켓플레이스 업체들과 지속 적으로 협업을 이어가고 있어 펀더멘탈에 변화는 없으며, 현재는 쇼핑 성수기를 앞두고 4분기 실적에 대해 주목해야 할 시점으로 판단함

 

이베스트 오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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