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의도 증권가 직딩녀가 매일 알려주는 오늘의 핫이슈 종목 이야기 ★ ]
삼성화재 000810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80,000원 유지
2분기 이익은 2,693억원으로 컨센서스 2,436억원과 당사 추정치 2,239억원을 상회. 예상보다 낮은 합산비율로 보험영업이익이 추정치보다 양호하였고, 주식 및 부동산 펀드 매각익 발생으로 투자영업이익도 추정치보다 높았기 때문.
장기보험과 자동차보험에서의 손해율 개선이 두드러진 가운데 장기보험뿐만 아니라 자동차보험의 발생손해액도 감소했다는 점은 타사와 차별화되는 요소. 한편 일반보험 손해율은 계속 높은 수준이라 하반기에 경영진의 목표대로 70%대 이하로 하락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음.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280,000원 유지.
일반보험 2분기 일반보험 손해율은 81.5%(-1.8%pt YoY, +0.4% QoQ)로 전분기에 이어 재차 추정치를 상회. 국내 고액사고 건이 계속 발생하기 때문인데, 경영진은 일반보험 합산비율 목표 수준을 약 85%로 제시. 사업비율이 약 19~20%대에서 유지되는 만큼 손해율이 70%대 이하로 하락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
장기보험 2분기 장기보험 손해율은 82.1%(-1.3%pt YoY, -0.4%pt QoQ)로 추정치보다 양호. 코로나19 영향으로 발생손해액이 감소했기 때문. 사업비율은 GA채널을 강화했던 전분기대비 개선.
자동차보험 2분기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82.2%(-6.7%pt YoY, -4.1%pt QoQ)로 추정치보다 양호. 보험료 인상과 신계약 확대로 경과 및 원수보험료가 증가했고 운행량이 감소하여 손해액도 하락했기 때문. 신계약 확대로 인해 사업비율은 전분기대비 상승.
투자영업이익 2분기 투자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9%, 전분기대비 10.1% 증가하며 추정치 상회. 주식과 부동산 펀드 매각익이 반영되었기 때문. 이익 방어를 위한 채권매각을 지양하는 정책은 유지.
출처 : 유안타 정태준
보험영업이익 개선과 투자수익률 확대로 2Q 호실적 시현
2분기 순이익은 2,693억원으로 시장예상을 상회하며 호실적을 기록. 분기 연환산 ROE는 7.7%로 2018년 2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익성 시현.
손해율 하락과 사업비율 안정으로 보험영업적자 규모가 전분기와 전년동기대비 900억원 내외 감소했으며, 투자영업이익 또한 주식 및 부동산 펀드 등 매각이익이 더해지며 1분기 대비 약 500억원(10.1%) 증가하며 실적개선에 기여. 다만 장기보험 사업비율과 위험손해율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었음
하반기에도 경상 수익성 개선추세 지속 예상
2분기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82.2%로 전년동기대비 6.7%p 크게 하락함. 다이렉트 채널 중심으로 사업비 절감효과가 지속되면서 자동차보험 합산비율은 98.4%로 2018년 2분기 이후 처음으로 100%를 하회. 3분기 폭우로 인한 손해액 증가가 예상되나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요율인상 효과가 본격화되고 있어 자보 손해율 하락추세는 하반기에도 이어질 전망.
장기보험 합산비율은 105.8%로 2019년 2분기 대비 소폭(+0.3%p) 상승했 으나 위험손해율 증가 폭이 둔화되고 있으며, 신계약 매출경쟁 완화로(2Q 인보험 신계약: -0.8% yoy) 사업비율 역시 안정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 추가 악화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판단
목표주가 250,000원, Top Picks의견 유지
동사에 대한 기존 목표주가 250,000원과 Top Picks 의견을 유지함. PBR 0.5배 수준의현 주가는 예상 수익성 대비 저평가 영역으로 판단하며, 업종 내 수익성 경쟁구도 하에서 동사의 우수한 효율성지표 관리역량이 강점으로 작용할 전망. 이익성장을 바탕으로 배당 매력 또한 높아질 것으로 예상
출처 : 이베스트 전배승
2Q20 순이익 2,693억원(+37.9% YoY), 기대치 부합
2Q20 영업이익 3,879억원(+36.6%, 이하 YoY), 순이익 2,693억원(+37.9%)으로 당사 추정치(순이익 2,621억원)에 부합하는 양호한 실적을 시현했다. 위험손해율은 개선세를 보였던 경쟁사들과 달리 85.2%(+3.8%)로 악화됐다. 이는 다소 보수적인 IBNR 적립 영향으로, IBNR 제외 손해율은 75.9%로 전기대비 2.4%p 개선됐다. 자동차 손해율은 82.2%(-6.7%p)다.
보장성 인보험 신계약 축소(-0.8%)에도 불구하고 사업비율은 21.3% (+0.6%p) 로 상승했다. 과거 판매했던 계약들로부터 이연된 신계약비가 아직 상각되고 있는 영향이다. 투자영업이익률은 3.0%(-0.1%p)를 기록했다. 일회성 요인으 로는 약 600억원의 주식 및 부동산 펀드 처분 이익이 반영됐다.
3Q20F 순이익 1,838억원(+15.0% YoY) 전망
3Q20F 영업이익 2,804억원(+14.7%), 순이익 1,838억원(+15.0%)이 예상 된다. 역대급 장마로 자동차 손해율은 89.9%(-0.3%p)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 된다. 장기위험손해율은 2분기 IBNR 적립의 역기저효과로 83.2%(-0.7%p)로개선된다. 사업비율은 21.0%(-0.1%p)로 개선세가 제한적일 전망이다.
목표주가 210,000원으로 기존 대비 8.7% 하향, 투자의견 ‘매수’ 유지
멀티플 변경을 반영해 목표주가를 21만원으로 기존 대비 8.7% 하향한다. 25회차 유지율이 하락하기 시작했다. 과거 판매했던 계약들이 해지되고 있다. 장기 원수보험료도 0.3% 역성장했다. 이로 인해 본격적인 신계약 경쟁 완화 시그널이 포착된 점은 고무적이나, 유지율과 사업비율이 정상 궤도로 회복되기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수익성 위주의 경영 전략을 추구해왔고 실제로 수익성은 개선됐지만, 확인된 주요 지표는 분명 아쉽다.
출처 : 신한 임희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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