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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이팩스 055490
전자소재용 테이프 사업 매출 비중은 50% 초반
테이팩스는 한솔케미칼의 연결자회사로 점착(탈부착 가능) 및 접착(탈부착 어렵고 한 번 붙이면 잘 떨어지지 않음) 테이프 공급사이다. 2005년에 전자소재용 테이프 사업에 진출해 2021년 상반기 기준 관련 사업 매출 비중은 50% 초반이다. 전자소재용 테이프는 2차전지용(전지 성능 유지, 절연용, 양극 보호용) 테이프, 반도체 후공정용 테이프 등이다. 2021년 실적 성장 동력은 2차전지용 테이프이다.
2분기 매출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한 품목은 2차전지용 테이프
2021년 2분기 매출은 363억 원으로 전년 동기 279억 원 대비 30% 증가했다.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한 품목은 2차전지용 테이프이다. ① EV용 물량 증가, ② 친환경적 열가소성 폴리우레탄(TPU, Thermoplastic Polyurethane, 고무처럼 신축성 있고 플라스틱처럼 내구성 지닌 소재) 테이프 점유율 확대가 주효(奏效)했다.
열가소성 폴리우레탄 테이프의 응용 처는 전동 공구용 배터리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배터리가 사용되는 제품은 전동 킥보드, 핸디형 청소기 등이다. 테이 팩스의 입장에서는 전반적으로 중대형(EV) 및 소형 디바이 스로 2차전지용 테이프 매출이 모두 증가하는 것이 긍정적 이다. 특히 별도 충전이 항상 필요한 소형 가전에 탑재되는 모습이 최근 일상생활 소비 트렌드에 부합해서 더욱 긍정적 이다.
2021년 2분기 매출은 1분기 매출 333억 원 대비 9% 늘어났다. 앞서 언급했던 2차전지용 테이프와 더불어 전통적 제품에 해당되는 유니랩 매출과 소비재용 품목이 증가했다. 양대 제품 중에 소비재용 제품이 좀 더 많이 늘어났는데 2020년부터 공급이 개시된 니트릴 장갑 부문에서 주방용뿐만 아니라 신규 응용처로 물량이 증가하고 있다.
전통적인 밸류에이션 프레임이 갇혀 있지 않을 것 같은 모습
테이팩스는 2020년에 매출 1,188억 원, 영업이익 138억 원, 순이익 138억 원을 달성했다. 2021년에는 매출 1,550억 원, 영업이익 200억 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통상적으로 전사 매출은 상저하고 흐름에 가깝다. 2021년 상반기 매출이 696억 원이므로 하반기 매출은 더욱 늘어난다.
2021년 영업이익 추정치가 200억 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시가총액은 영업이익의 15배 내외 수준이다. 테이팩스의 적정 밸류에이션은 동종 업종의 어떤 기업을 참고하면 적절할까? 2017년 IPO 당시의 투자설명서를 참고하면 앤디포스, SKC코오롱PI, 율촌화학, 오공 4개사가 유사 기업으로 선정 되어 있다.
당시 적용 PER은 18.5배, 평가액 대비 할인율은 27.24% ~ 17.75%였다. 테이팩스는 IPO 당시의 밸류에이션 프레임을 벗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테이팩스처럼 2차전지 관련 소재로 영역을 준비/확장 중인 SK머티리얼즈, 한솔케 미칼, 덕산테코피아의 밸류에이션이 레벨업되고 있으며,
아울러 테이팩스의 경우 2차전지용 TPU(열가소성 폴리우레탄) 테이프와 생활폐기물 배출량 감소에 기여하는 프로젝트등 친환경 사업에도 발을 담그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 김경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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