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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어비스 263750
* 검은사막 모바일의 매출 감소가 지속되고, 북미/유럽 마케팅이 증가함에 따라 4분기 영업이익은 QoQ 50.7% 감소한 200억원을 기록, 컨센서스를 48% 하회
* 검사 모바일의 매출 감소로 21년 연간 영업이익 감소는 불가피. 연말 출시 목표인 붉은사막의 기대감은 높아지고 있으나, 수급에 의한 주가 상승은 조정 받을 수 있는 만큼 단기 추격매수는 유의할 필요
WHAT’S THE STORY
검사 모바일 매출 감소로 실적 부진: 4분기 매출액은 1,056억원으로 QoQ 10.7% 감소하여 컨센서스를 8.0% 하회. 검은사막 PC 매출은 전분기와 유사하였으나, 검은사막 모바일 매출이 QoQ 19.1% 감소하여 전체 매출이 하락.
반면 연말 인건비 증가와 북미/유럽 검은사막 관련 마케팅비 증가로 전체 영업비용은 QoQ 10.1% 증가. 이에 따라 4분기 영업이익은 QoQ 50.7% 감소한 200억원을 기록, 컨센서스를 48.4% 하회.
붉은사막 실적 반영은 22년부터: 회사는 차기작 붉은사막의 연내 출시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힘. 붉은사막은 검은사막과 달리 콘솔에 최적화된 싱글플레이를 기본으로 멀티플레이 요소를 결합한 RPG 장르로 개발 중. PC와 콘솔을 동시 지원하며, 추후 모바일로도 확장 예정. 회사의 목표대로 연말 게임이 출시되면 매출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반영될 전망. 당사는 붉은사막에서 22년과 23년 각각 1,400억원과 2,800억원의 매출을 추정.
21년 이익 감소는 불가피: 매출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검사 모바일의 매출은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음. 리니지 시리즈를 제외한 대부분의 모바일 MMORPG의 속성을 감안하면 검사 모바일의 매출 감소는 올해도 불가피할 전망.
올해 2월부터 북미/유럽 검은사막 PC의 퍼블리싱 이관으로 분기당 200억원 가량 매출 증가 효과가 예상되나, 검사 모바일과 EVE의 매출 감소가 지속되고 있어 올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0% 이상 감소될 전망.
숏 스퀴즈 효과 제거에 유의: 검사 모바일과 EVE의 매출 감소를 반영하여 21년 EPS를 25.9% 하향하며 기존의 HOLD 투자의견을 유지. 그러나 붉은사막의 매출이 온기 반영되는 22년을 기준으로 EPS 산정 기간을 변경하여 목표주가를 29만원(22년 EPS에 목표 P/E 25.1배 적용)으로 16% 상향함.
올 초부터 나타난 펄어비스의 주가 급등은 붉은사막 기대감 외에도 미국 게임스탑 사태로 촉발된 해외 기관의 숏커버링 효과가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됨. 붉은 사막 출시까지 아직 많은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수급에 의한 주가 상승은 조정 받을 수 있는 만큼 단기적 관점의 추격 매수는 유의할 필요.
삼성 오동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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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Q20 영업이익 200억원(-50.7% QoQ)으로 컨센서스 하회
4Q20 영업이익(이하 QoQ)은 200억원(-50.7% QoQ)으로 컨센서스 (영업이익 364억원)를 하회했다. 검은사막 온라인(PC) 매출은 324억 원으로 전분기대비 9.1% 감소했다. 검은사막 모바일 매출도 노후화에 따라 전분기대비 16.9% 감소했다. 환율 하락(평균 환율 -6.0%) 영향에 매출 하락이 더 가파르게 반영됐다.
전체 영업비용은 856억원(+10.1%)을 기록했다. 마케팅비는 161억원 으로 전분기대비 69억원 증가했다. 유저 소통 이벤트와 신규 캐릭터 노바 관련 마케팅, 붉은사막 공개 관련된 비용이 집행됐다.
실적은 바닥 + 붉은사막 흥행 점진적 반영
1Q21부터 실적 반등이 예상된다. 2/24부터 북미/유럽지역의 검은사막 온라인 직접 퍼블리싱 전환이 진행된다. 직접 퍼블리싱 전환의 효과가 온기 반영되는 2분기부터는 검은사막 온라인 부문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5% 이상 증가하며 모바일 매출 감소를 상쇄한다.
TGA에서 붉은사막 공개 후 그래픽, 액션 등에서 호평을 받으며 흥행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연내 추가 영상 공개 등에 따라 기대감은 더욱 올라갈 전망이다. 4Q21 출시 예정으로 해당 게임이 흥행하면 차기 작인 도깨비(2022), 플랜8(2023) 등에 대한 기대치도 향상된다.
기대감은 올라오나 조정시 매수 전략 유효
트리플A급 게임의 경우 60달러 내외로 출시되며 현재 주가 수준은 500만장 이상의 흥행 수준을 반영하고 있다. 글로벌 메가히트를 1천 만장 이상으로 생각했을 때 500만장도 적은 것은 아니다. 다만 트레 일러 공개 후 북미/유럽 등 각종 게임 매체에서 호평이 이어지는 등 2021년 기대작으로서 평가받고 있는 점은 분명하다.
투자의견을 Trading Buy로 상향하고 목표주가를 375,000원으로 제시 한다. 2022년 추정치를 사용했으며 4Q21~4Q22 판매량은 800만장으로 가정했다. 지연 리스크 및 콘솔 시장에서의 성과가 아직 미미한 점을 반영해 글로벌 PC/콘솔 위주의 게임사 PER을 30% 할인했다. 게임 공개 시마다 기대감 추가 반영하나 이미 적지않은 수준의 흥행을 가정하고 있어 따라가기보다는 조정 시 매수 전략이 바람직하다.
신한 이문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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