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의도 증권가 직딩녀가 매일 알려주는 오늘의 핫이슈 종목 이야기 ★ ]
현대홈쇼핑 057050
3분기 근황
- 8월 들어 장마, 태풍, 2.5단계 시행 영향으로 홈쇼핑 업계 전반 호조세였음. 하이싱글 수준 취급고 성장 달성함. 3분기 누계로는 미들 싱글 성장 예상
- 채널 별로는 live TV는 전년 수준에서 소폭 성장, T컴은 50% 이상 성장으로 두 부문 합해서 TV 전체 하이싱글 성장. 모바일은 미들싱글 수준 성장 예상
- 상품별로는 코로나 영향으로 HMR, 건강보조식품, 주방용품 등 호조. 2.5단계 이후 코로나 마스크 편성확대로 효과적. 연휴 앞두고는 LA갈비/과일세트 성과좋아
- 상반기는 렌탈과 같은 저마진 상품으로 GP마진이 부진했지만 5월 이후 고마진 상품(식품, 리빙) 집중 편성이 적중
- 특히 대형가구, 가전 판매비중이 동업계 대비 높아 장기무이자 카드할부 행사를 많이 했었는데 이 역시 줄이면서 3분기 부터 비용 절감 효과. 참고로 60개월 무이자 할부수수료율은 21% 수준에 이르고 카드사와 홈쇼핑사가 반반 부담하면서 비용부담 큼
- 온라인(H몰)에서 TV방송 상품을 제외하면 월 5억 내외 적자인 상황. 백화점 상품에 대해서 소폭 적자인데 상품믹스 조정, 판관비 효율화 작업 등을 지속하고 있어. 일반상품에 대해서는 9월에 BEP로 개선.
송출수수료
- KT와 계약 완료하면서 3사 모두에 대해 2020년 계약 마무리 됨. 상반기 28번 운영했던 LG채널 제외하고는 KT, SKT는연간 10% 초반으로 인상 최대한 방어했음
=> 따라서 3사 다 합치면 IPTV 송출수수료는 올해 로우싱글 증가에 그침.
- CATV쪽 송출수수료는 올해 약 5% 감소할 전망 -결과적으로 본방송 3% 미만, T커머스는 20% 미만으로 증가, 올해 전체 송출수수료 3% 미만 수준으로 기대. 작년 약 3,050억원, 올해 3100억 수준 예상. 참고로 T컴 송출수수료는 전체의 약 10% 비중. 올해 약 300억원대 수준 예상
- 한편 내년에는 3사 IPTV는 10%대 수준 증가에 CATV는 5% 수준 감소 감안하면 송출수수료 전체적으로 5% 정도 인상 예상. IPTV 수수료 부담이 올해 상반기 적었기 때문
현대L&C
-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실적 호조세. 원자재가격 하락과 건설경기 호조로 지속적으로 실적 개선세
- 올해 연간 200억대 초반 영업이익 예상했는데 3분기 누계로도 달성될 듯
렌탈케어
- 3분기 1.5만개 계정 추가하여 누적 37.5만개로 적자 개선. 올해 말 39만개 수준으로 누적 계정 예상. 내년 상반기 월 BEP 가능할 전망
- 중장기 브랜드 인지도 개선을 위해 강하늘 모델 1년 계약으로 미디어 광고 집행 중. 그래서 적자감소폭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감소되고 있긴 함
기타 자회사
- 호주법인 월매출 10억 수준이었는데 올해 8월 개국 1주년 행사하면서 20억 매출 찍었고 9월은 10억 후반대 매출을 보이면서 우상향 매출 나오고 있어. QOQ 영업적자도 아울러 개선될 것으로 봐
- 현대HCN CATV 매각이 막바지 단계. 정부승인도 통과. SK바이오랜드도 인수해서 내부적으로 인사발령도 난 상황 HCN매각대금 6000억(세전)이고 보유현금기존 3000억이라서 거의 1조원의 실탄이 생겨. 바이오랜드 인수대금 빼면 8천억원 수준은 될 것.
기타 및 종합
- 3분기 취급고 5% 이상 성장, 판관비는 이보다 덜 증가하며 영업레버리지 기대 가능
- 그룹 내 확보된 현금자산 관련해서는, 뷰티 헬스케어 시장 관련 신사업 고민 계속 할 것
=> 현대홈쇼핑 자체 전략 보다는 현대백화점 그룹의 중장기 신성장 동력에 활용할 것
- 추가적인 자사주 매입과 배당 증액도 고려하고 있어
- 코로나 장기화로 홈쇼핑 업황 전반적으로 호조세 이어가고 있으나, 중장기 성장 전략에 대한 그림은 아직 부족
출처 : 신영 서정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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