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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쿼리인프라 088980
* 후/선순위 대출채권과 보통주에 투자하는 인프라펀드로 후순위 채권 위주로 투자
* 자산별 2050년까지 현금흐름 추정 결과 NPV 4.96조원, 순차입금 감안 시 4.8조원
* 유상증자 참여 시 12월 1개월 보유만으로 5.8%의 total return 추구 가능
WHAT’S THE STORY
후순위 채권 위주의 투자 구조: 맥쿼리인프라의 수익구조는 후/선순위 대출채권과 보통주에 투자해 이자수익과 배당을 수취해 수익으로 인식하고 익년도 주주에게 배당하는 것이다.
후순위에 1.2조원, 선순위에 1,035억원, 주식에 5,106억원을 투자하며, 후순위채권은 단기적인 통행량에 무관하게 안정적 이자수익이 수취되므로 맥쿼리인프라가 주력하는 투자 방식이다. 2024년부터 2050년까지 자산별 운영만기가 분포하며 운영만기 시 대출채권과 주식 등 투자원금을 회수하게 된다.
대체로 자산별로 선순위 대출금을 상환한 뒤 배당가능 이익이 발생하면 배당을 지급한다. 맥쿼리인프라는 운영만기까지 후순위채권의 이자수익과 보통주 배당을 함께 수취하는 금융구조를 구축함으로써 수익의 안정성을 도모한다.
총 자산의 NPV는 4.96조원: 자산별 현금흐름을 추정한 뒤 현가화를 시킨 결과 14개 자산의 NPV는 4.96조원으로 추정된다. 이자수익 2.5조원, 배당수익 1.6조원, 청산수익 8,993억원 등이다.
천안논산고속도로, 인천대교, 비엔씨티 등이 주요 자산이다. 현금흐름 추정에 있어
① 이자수익: 자산별 10~20% 금리 적용, 선순위는 변동금리로 2%대 적용, ② 배당수익: 현재 배당을 지급하는 신공항하이웨이, 수정산터널, 천안논산고속도로는 직전년도 배당에 물가상승률 0.5%, 예상 통행량 증가치 연평균 3% 적용, 기타 자산은 운영기간 만료 5~6년 전부터 배당 지급, ③ 청산배당: 실시협약 만기에 보통주와 대출채권 회수를 가정했다.
유상증자 참여 시 1개월 보유기간에 5.8%의 total return 가능: 유상증자 대금은 동북선철도와 부산2배후도로에 투자되는데 유상증자를 하지 않을 경우 부산2배후도로의 투자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 자산 가치를 배제할 경우 주당 가치는 12,300원으로 산출된다. 그러나 유상증자 시 부산2배후도로의 자산가치가 추가되므로 유상증자에 따른 희석을 가정해도 주당 13,000원의 가치가 산출되며, 유상증자로 기업가치 상승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한편 주주 입장에서는 유상증자에 참여 시 신주에 적용되는 2.5%의 할인율과 반기 배당(시가배당률 3.3%)을 수취하므로 1개월 보유만으로 5.8%의 total return 추구가 가능하다.
삼성 이경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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