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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그레 005180
편의점 트래픽 회복 + 전년 기저
과거 600억원 이익 체력을 보유했던 빙그레는 작년 398억원을 시현하는데 그쳤다. 빙그레의 카테고리별 매출 비중은 유음료 및 빙과(해태 인수 포함)가 각각 50%를 차지한다. 유음 료는 편의점 채널 판매 비중이 높은 제품 중 하나이다. 특히 ‘바나나우유’는 편의점 판매 순위에서 항상 1등을 차지했다.
작년 코로나19로 야외활동이 제한되면서 편의점 트래픽이큰 폭 하락했다. 이에 유음료 판매도 부진했다. 지난 3월부터 편의점 트래픽이 가파르게 회복하면서 유음료 매출도 동반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빙과시장은 최근 가정용 대용량 판매 증가 및 신규 채널(아이스크림 할인점) 확대가 맞물리면서 전례 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작년 빙과 4사 (롯데제과, 빙그레, 롯데푸드, 해태) 합산 매출은 YoY 6% 증가했다. 올해 1분기는 YoY 15% 증가한 것으로 추산된다. 작년 비우호적인 날씨(평년 대비 낮은 기온, 높은 강수량) 감안시 기저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해태 아이스크림 사업부 인수로 시너지 기대
빙그레는 2020년 10월 해태아이스크림 지분 100%를 1,325 억원에 인수했다. 해태의 피인수 기인해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은 ‘롯데(MS 47%)’ VS. ‘빙그레(MS 41%)’ 양강 체제로 재편되었다.
해태 빙과 사업부는 그동안 적자를 시현하다 작년 흑자전환에 성공한 것으로 파악된다. 경쟁사 매출 규모와 영업마진 고려시 해태 빙과 사업부 마진은 개선될 공산이 커보인다. 비효율적인 비용 구조 개선을 통한 빙그레-해태 간시너지를 기대해 볼 만하다.
올해 실적 모멘텀 부각 전망
올해 연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을 각각 1조 1,308억원(YoY 17.9%), 526억원(YoY 32.1%)으로 추정한다. 해태 인수 효과 기인해 매출액 1조 클럽 입성에 성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① 높아진 빙과 시장 지배력 및 조직 효율화 기인한 양사 시너 지를 기대해 볼 만하다. ② 최근 편의점 트래픽 회복 및 ③ 작년 비우호적이었던 날씨 감안시 실적 모멘텀이 부각될 것으로 판단한다.
하나 심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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