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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271560
- 2021년 4월 법인별 합산 매출액 1,729억원(-6.3% y-y), 영업이익 211억원(-39.2% y-y), 영업이익률 12.2%(-6.6%pt y-y) 기록. 전년도 역기저 부담과 원재료 단가 상승 영향으로 실적 하락이 불가피한 시점.
그러나 5월부터는 중국과 베트남 재고 조정이 완료되고, 신제품 출시 성과는 본격화되며 법인별 매출 정상화 기대. 원재료 부담이 작년 하반기부터 발생한 바, 상승폭이 점차 완화되며 하반기 전반적 실적 모멘텀은 다시 강화될 전망
- 4월 중국법인은 매출액 764억(-20.2% y-y), 영업이익 55억(-70.7% y-y) 시현. 작년 경쟁업체들의 코로나19 타격에 따른 반사 수혜를 입었고, 올해 이로 인한 역기저 부담 지속. 여기에 경소상 재고 조정에 따른 3~4월 출고 부진 발생.
쇼트닝 및 프라잉오일 등 주요 원자재 단가 인상, 파이 및 스낵 일시적 프로모션 시행(제조원가율 +3.8%pt, 운반비 원가 전환 +2.7%pt) 등으로 수익성 감소폭 또한 크게 나타남. 그러나 5월에는 출고 조정이 마무리 되며 큰 폭의 매출 하락은 더이상 없을 것으로 예상. 매출 정상화와 함께 전반적인 원가 부담도 완화될 전망
- 4월 한국법인은 매출액 677억(+3.5% y-y), 영업이익 120억(-2.4% y-y) 기록. 1분기 출시한 신제품 효과 및 간편 대용식, 건강기능성 카테고리의 꾸준한 판매 증가 지속. 주요 원재료 단가 인상 부담이 있었으나 할인점 및 편의점 판매수수료 등의 영업비용 축소 등 판관비 절감으로 일부 상쇄(영업이익률 -1.1%pt y-y)
- 4월 베트남법인은 매출액 200억(+13.6% y-y), 영업이익 22억(-8.3% y-y) 시현. 북부지역 물류체계 직공급화 전환 과정에서 일시적 물량 조정 및 재고 소진 진행.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낵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진행한 카드 인팩 프로모션 효과로 매출액 전년 대비 증가. 프로모션 실행으로 매출 원가율이 4.7%pt 상승하였으나, 비용 효율화로 원가 부담 상쇄시키며 환율 영향 감안시 영업이익은 전년과 동일 수준 달성. 한편, 물류 전환은 상반기 내 완료될 전망
- 4월 러시아법인은 매출액 88억(+49.2% y-y), 영업이익 14억(+16.7% y-y) 기록. 루블화 약세(원화 대비 평가절하)가 지속되고 있으나 현지화 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50%후반대 성장.
잼파이를 비롯한 초코파이 판매 호조가 이어지고 있으며 비스켓 제품 또한 지역 확대를 통해 매출액 상승. 몽골, 카자흐스탄, 우즈백 등 인근국가로의 판매 또한 확대 중. 그러나 루블의 약세와 설탕, 밀가루 등 주요 원자재 단가 인상의 영향(제조 원가율 5.8%pt y-y 상승)으로 영업이익률(-4.4%pt y-y) 하락
NH 조미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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