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의도 증권가 직딩녀가 매일 알려주는 오늘의 핫이슈 종목 이야기 ★ ]
카카오 035720
* 전 사업부의 고른 성장으로 4분기 매출 성장률은 3분기 YoY 30%에서 45.2%로 상승 전망. 영업이익도 YoY 75.7% 성장한 1,398억원으로 컨센서스 부합 예상
* 21년 카카오는 수익모델 확대에 따른 매출 성장 강화와 자회사 기업 가치 상승으로 지속적인 주가 상승세가 이어질 전망
WHAT’S THE STORY
4분기 매출과 이익 동시 성장 지속: 4분기 YoY 매출 성장률은 톡비즈와 신사업, 유료콘텐츠 성장에 힘입어 3분기 30%에서 45.2%로 높아질 전망. 마케팅비 증가에도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은 YoY 75.7% 증가한 1,398억원으로 컨센서스에 부합할 전망.
커머스, 배송상품 선물과 톡스토어 확대: 선물하기는 명품 등 배송상품의 판매 확대로 연간 50% 이상의 성장률이 지속. 톡스토어 역시 라이브 쇼핑의 급성장에 힘입어 20년 기준 거래액 비중이 전체 커머스의 10% 이상으로 성장이 예상됨.
유료콘텐츠, 일본에 이어 미국과 중국으로: 페이지가 YoY 30%대의 매출 성장률을 지속하는 가운데, 픽코마가 일본에서 QoQ 30% 이상의 초고속 성장 중. 올해는 타파스 최대주주 등극과 텐센트와 JV 설립으로 미국과 중국 진출이 본격화될 전망.
페이 본격 서비스 다각화: 올해 페이는 증권, 보험 등 금융 상품 출시 확대와 더불어, 사설 인증서, 전자문서, 오프라인 결제 등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다각화할 예정. 이에 따라 매출과 수익성 개선이 동시에 나타나며 상장 기업 가치를 끌어올릴 전망.
모빌리티 자율주행 플랫폼으로: 코로나19에 따른 대리 시장 위축에도 T블루 택시 증차로 4분기 60% 이상의 매출 성장 예상. 21년에는 자율주행 택시 도입과 발렛파킹 등 서비스 확대로 모빌리티 플랫폼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한편, 영업이익 흑자 전환이 예상됨.
21년 성장 가속화: 21년에도 주요 사업부의 수익모델 확대로 매출 성장률이 20년보다 강화되며, 영업 레버리지 발생으로 영업이익도 76% 증가할 전망. 카카오의 주가 역시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성 강화와 주요 자회사의 기업 가치 상승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 강화된 매출 성장성과 피어 기업들의 밸류에이션 상승을 반영하여 카카오의 목표주가를 기존 49만원에서 51만원(21년 SPS에 목표 PSR 7.9배 적용)으로 4.1% 상향함.
삼성 오동환
카카오 (035720) 명확한 방향성, 이를 뒷받침할 실적
투자의견 매수 유지, TP 53만원으로 상향, 업종 Top-pick 의견 유지
- 기존의 SoTP valuation에서 바뀐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1) 카카오페이 가치 10조원으로 상향. MAU당 가치는 토스 대비 30% 할증적용하여 40만원 적용
2) 카카오뱅크 가치 12조원으로 상향. Target PBR 5배를 적용했으며, 2021년 공모 규모에 따른 기업 가치 상향 가능성을 반영
3) 전일 산업은행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가치 1.15조원, 지분율 89.7%로 새롭게 반영
본업 성장 지속, 자회사 영업 레버리지 효과 발생
- 4분기 매출액 1.2조원(YoY 41.9%, QoQ 9.3%), 영업이익 1,475억원(YoY85.3%, QoQ 22.7%) 예상.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컨센서스 부합 전망
- 대부분의 사업이 성수기로 진입하면서 탑라인 성장 매우 견조할 것
- 톡보드 광고, 12월 일매출 10억원 달성. 4분기 평균 일매출은 9.5억원으로 예상.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및 연말, 크리스마스 등 스페셜 데이 영향으로 선물하기 거래대금 YoY 44% 증가 전망
- 성수기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대리운전 콜 수는 예상 대비 적었던 것으로 파악. 반면 카카오 T 블루 택시 대수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어 택시 매출증가가 모빌리티 실적 견인
- 모빌리티, 선물하기 등 자사 서비스와 외부 가맹점 결제 거래 확대로 페이 매출 증가 추세도 지속. YoY 83% 증가 전망
- 게임 매출은 신작 엘리온 매출 반영에도 가디언테일즈 매출 하향 안정화 영향으로 전분기대비 소폭 하락, 뮤직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 예상
- 카카오페이지, 픽코마는 여전히 고성장세
- 관건은, 비용 집행 규모. 4분기에는 통상적으로 인센티브 비용이 반영되고 마케팅비, 외주/인프라비 등 주요 비용도 증가하는 분기. 이를 반영해 인건비
2,393억원(YoY 29%), 마케팅비 842억원(YoY 103%) 등으로 증가 추정
- 이 경우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양호한 실적 전망됨. 당사가 지난 3분기 리뷰자료와 여러 자료에서 기술했듯, 본업 성장과 자회사 턴어라운드에 따라 2021년에도 연간 70%에 가까운 이익 성장 예상. 이에 주가는 견조한 실적 성장을따라 2021년에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대신 이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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