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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도 204320
* 미국의 EV보조금 방안은 BUY America 정책을 포함. 현지 생산시설을 갖춘 미국업체 4인방(테슬라, GM, Ford, 리비안)의 수혜가 가장 클 전망. 모두 만도의 주요 고객사.
* 6월 이후 차량용 반도체부족이 완화되면서, 수요와 공급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Re-stocking 예상. 현대차/기아는 한국공장과 미국공장 중심의 가동률 향상 전망.
* 브레이크 리콜 가능성을 반영하여, 2021년 실적 추정치 소폭 하향. 그러나 2H21 이후 완성차의 Re-stocking 및 미국 전기차 생산붐을 반영하여 2022년 실적 추정치 상향.
WHAT’S THE STORY?
목표주가 80,000원으로 11% 상향: 2021년 및 2022년 평균 EPS에 기존 Target P/E 15배 적용. 2021년 하반기에는 완성차보다 부품이 주가 측면에서 Outperform 예상.
▶ 2021년, 보수적으로 브레이크 리콜 비용 350억원 반영: 2018년 9월 이후 리콜 반복. 브레이크 오일이 새어 나와 유압전자제어장치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화재 발생 가능. 몇 건의 화재 이슈가 있었으나, 인명사고는 미 발생. 대수는 총 85만대 추정(현대차 39만대, 기아차 46만대). 20% 교체기준으로 비용 추정 시 총 비용은 700억원 수준. 완성차와 부품공급사인 만도간의 귀책사유는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나 만도 50% 부담으로 반영.
▶ 2022년 실적 추정치 상향: 2H21이후 완성차의 Re-stocking 및 미국 전기차 생산붐 반영. 현대차/기아는 아중동, 중남미 등 기타신흥시장의 강한 수요회복으로 한국공장 수출증가 예상. 한편 글로벌에서 재고가 가장 부족한 시장은 미국. 4월말 산업평균 딜러재고일수 42.1일(당월 판매대수 기준)로 2003년 이후 최저치. 미국의 EV보조금은 미국업체에게 더 유리. 만도는 현대차/기아 외에 미국 주요 전기차 업체에 모두 납품 중.
▶ 2020년부터 비용절감 효과: 글로벌인원 2019년 말 12,514명에서 11,624명으로 900명 감소. 한국 및 중국 비용절감 효과는 연 300억원 수준 추정. 6조원 매출기준 0.5%p 수준.
미국의 EV보조금 방안, 상원 재정위원회 통과: 전기차 현지생산 가속화 전망.
▶ BUY America 정책이 포함: EV가 자동차수요의 50%에 도달 시까지 7,500달러의 보조금 유지. 미국생산 EV는 +2,500달러, 미국 노조 생산 차량은 +2,500달러. 8만 달러이상 차량은 보조금 제외. 대중EV 가격은 4만 달러~5만 달러 수준으로 현지생산은 필수.
▶ EV보조금 예산은 1,000억 달러: 보조금 1만 달러 기준으로 약 1천만대 혜택 가능. 3~4년 내 소진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미 미국 전기차 생산기지를 갖춘 테슬라, GM, Ford에게 유리. VW의 전기차 미국 생산은 2022년 2월, 현대차/기아도 2022년 생산 추진 중.
미국업체 4인방 모두 만도의 주요 고객사: 순수 전기차업체인 테슬라와 리비안은 하반기 신공장 가동, GM과 포드는 전기차 신모델 춗시.
▶ 테슬라와 리비안, 신공장 가동: 테슬라는 4Q21에 미국 텍사스 공장 가동예정. 모델Y, 사이버트럭, 픽업트럭 생산 예정. 리비안은 7월 픽업트럭 R1T 양산 시작, 10월 SUV인 R1S 양산 시작. 리비안의 생산Capa는 40만대.
▶ GM, 3개공장을 EV공장으로 전환: 디트로이트 햄트랙공장 및 미시건 오리온 타운쉽공장은 전기픽업과 전기밴 생산, 테네시주 스프링힐 공장은 캐딜락 리릭부터 생산. 2035년 이후 전기차 100% 판매 목표.
▶ 포드, 공격적인 전기차 전환: 2025년까지 전기차 투자금액 220억 달러에서 300억 달러로 상향. 2030년 EV 판매비중 40% 목표. F-150 전기 픽업트럭을 5/20일에 공개하였으며, 일주일 만에 사전계약대수 7만대 돌파.
삼성 임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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