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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경산업 018250
2Q20 Review: 화장품 부진 심화
애경산업의 2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 1,219억원(YoY-23%), 영업손실 13억원(적자전환)을 기록하며 컨센서스 영업이익(60억원)을 하회했다. 매출 급감에 따른 이익 체력 하락 영향이 주요했으며, 지난해 대비 재고 폐기 금액 증가한 영향이다.
중국법인 매출은 28억원으로 전년동기비 45% 감소하며 부진 지속되었다.
화장품 부문은 전년동기비 매출이 55% 하락한 327억원, 영업손실 24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 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전 채널 수요가 부진했다. 채널별 매출성장률은 홈쇼핑, 면세, 수출 각각 60%, 89%, 32% 감소했다. 중국 618 쇼핑 축제 매출은 고성장(YoY+50%) 했으나, 국내 매출 감소를 상쇄하기에는 부족했다. 매출 급감하고, 재고 폐기 금액이 확대된 영향으로 원가율이 40% 후반 가까이 상승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생활용품 부문의 매출은 전년동기비 5% 성장한 892억원, 영업이익은 31% 감소한 11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 19 영향으로 위생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지속됨에 따라 매출 강세가 이어졌다.
세정제 브랜드 랩신 비중은 2분기 7%로 높은 수준 유지되었다. 미국 등 해외에서 소독제 및 세정제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수출이 전년동기비 15% 증가한 98억원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1.2%(-0.7%p yoy)로 지난해 대비 재고 폐기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손익은 다소 아쉬웠다.
하반기 점진적 개선 기대
3분기 연결 매출 1,482억원(YoY-13%, QoQ+22%), 영업이익 85억원(YoY-43%, QoQ 흑자전환) 전망한다. 화장품 부문은 매출 486억원(YoY-35%, QoQ+49%), 영업이익 35억원(YoY-65%) 예상하며, 채널별로 홈쇼핑 -27%, 면세점 -62%, 수출 -36% 가정하였다.
하반기는 홈쇼핑 신규 시즌 출시 및 점진적인 방송횟수 증가, 중국 이커머스 채널 공략 등을 통해 2분기 대비 홈쇼핑 및 수출 매출이 나아질 것으로 가정했다. 생활용품은 성수기로 매출 1,007억원(YoY+4%), 영업이익 50억원(YoY+3%)이 예상된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색조 부분이 대부분인 동사의 화장품 부문 매출은 부진 불가피했으나, 브랜드 노후화 또한 우려되는 상황으로 전반적인 브랜드 투자가 필요한 시기로 판단한다.
하반기는 주력 채널의 점진적인 수요 개선을 기대하며 투자의견 BUY 유지한다. 목표주가는 25,000원으로 하향하며, 2020년, 2021년 EPS를 각각 29%, 17% 하향한 영향이다.
출처: 유안타 박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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